2024.05.02 (목)

  • 맑음속초19.4℃
  • 맑음22.6℃
  • 맑음철원22.7℃
  • 맑음동두천23.3℃
  • 맑음파주23.2℃
  • 맑음대관령21.0℃
  • 맑음춘천23.4℃
  • 맑음백령도19.7℃
  • 맑음북강릉21.8℃
  • 맑음강릉23.9℃
  • 맑음동해18.9℃
  • 맑음서울22.4℃
  • 맑음인천18.9℃
  • 맑음원주22.4℃
  • 맑음울릉도17.3℃
  • 맑음수원21.6℃
  • 맑음영월22.2℃
  • 맑음충주22.4℃
  • 맑음서산21.0℃
  • 맑음울진17.4℃
  • 맑음청주22.2℃
  • 맑음대전22.9℃
  • 맑음추풍령21.3℃
  • 맑음안동20.3℃
  • 맑음상주21.0℃
  • 맑음포항17.4℃
  • 맑음군산17.6℃
  • 구름조금대구21.0℃
  • 맑음전주20.0℃
  • 구름조금울산18.5℃
  • 구름많음창원21.3℃
  • 구름많음광주21.1℃
  • 구름조금부산18.8℃
  • 맑음통영19.7℃
  • 구름조금목포19.0℃
  • 구름조금여수18.2℃
  • 구름많음흑산도17.5℃
  • 구름조금완도21.8℃
  • 구름많음고창20.0℃
  • 구름조금순천20.7℃
  • 구름조금홍성(예)21.7℃
  • 맑음21.5℃
  • 구름조금제주18.5℃
  • 구름많음고산18.2℃
  • 구름많음성산17.5℃
  • 구름많음서귀포20.7℃
  • 맑음진주21.4℃
  • 맑음강화18.3℃
  • 맑음양평23.2℃
  • 맑음이천24.0℃
  • 맑음인제22.9℃
  • 맑음홍천23.1℃
  • 맑음태백22.7℃
  • 맑음정선군24.7℃
  • 맑음제천22.0℃
  • 맑음보은21.8℃
  • 맑음천안22.9℃
  • 맑음보령20.8℃
  • 맑음부여22.0℃
  • 구름조금금산22.4℃
  • 맑음22.3℃
  • 맑음부안20.0℃
  • 구름조금임실21.5℃
  • 구름조금정읍21.5℃
  • 맑음남원22.0℃
  • 구름조금장수20.7℃
  • 구름많음고창군21.1℃
  • 구름조금영광군20.0℃
  • 구름조금김해시20.8℃
  • 구름많음순창군20.7℃
  • 구름많음북창원20.6℃
  • 구름많음양산시22.8℃
  • 구름조금보성군20.9℃
  • 구름많음강진군22.0℃
  • 구름조금장흥21.6℃
  • 구름많음해남21.5℃
  • 구름조금고흥21.1℃
  • 구름조금의령군22.3℃
  • 구름조금함양군22.1℃
  • 구름조금광양시22.2℃
  • 구름조금진도군19.0℃
  • 맑음봉화19.4℃
  • 맑음영주20.7℃
  • 맑음문경20.8℃
  • 맑음청송군21.4℃
  • 맑음영덕17.3℃
  • 맑음의성21.5℃
  • 맑음구미22.1℃
  • 맑음영천20.8℃
  • 맑음경주시21.2℃
  • 구름조금거창21.5℃
  • 구름조금합천22.2℃
  • 구름조금밀양21.8℃
  • 맑음산청22.2℃
  • 구름조금거제19.5℃
  • 구름조금남해19.1℃
  • 구름많음21.4℃
영양중앙초, 질문탐구주간 운영을 통한 학생 질문능력 신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중앙초, 질문탐구주간 운영을 통한 학생 질문능력 신장

질문탐구주간5.jpg

 

영양중앙초등학교(교장 진형대)는 4월 셋째 주를 ‘생각의 힘을 키우는 질문탐구주간’으로 지정하여서 한 주 동안 전교생을 대상으로 질문탐구활동을 운영하였다.

 

이번 질문탐구주간은 좋은 질문을 만드는 방법을 깊이 있게 배우고 싶다는 학생들의 요청에 따라 계획되었다. 학교는 내실 있는 질문탐구주간 운영을 위해 교원 역량 강화 연수를 자체적으로 계획하여 운영한 바 있다.

 

질문탐구활동은 학생들의 참여와 활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교사들이 엄선한 그림책 5권을 활용하여 실시되었다. 먼저, 학생들은 예시 질문을 통해 질문의 세 가지 유형(바탕 질문, 궁금 질문, 새롬 질문)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선생님이 읽어준 그림책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만들어 게시판에 붙이고 다른 친구들이 만든 질문에 대한 생각을 써서 공유하는 활동을 하였다.

 

처음에 학생들은 단순하게 책의 내용에 관해 묻고 답하는 사실적 질문(바탕 질문)을 주로 만들었지만, 여러 날에 걸쳐 질문 만들기 활동에 지속해서 참여하면서 왜 그런지 질문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는 해석적 질문(궁금 질문)이나 새로운 상황에 대해 질문하며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얻는 적용적 질문(새롬 질문)을 만드는 등 의미 있는 변화를 보여주었다.

 

질문탐구주간의 마지막 날에는 전교생이 강당에 함께 모여 그림책 ‘슈퍼 토끼’를 읽고 질문을 만드는 시간을 갖고, 그림책에서 핵심이 되는 낱말을 찾거나 떠올려 보는 활동을 하였다.

 

학생들은 팀별로 그림책의 핵심 낱말을 찾아 정리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수해도 괜찮을까?”, “주인공은 왜 느리게 살고 싶었을까?”“다짐을 깨고 마침내 달렸을 때 주인공의 마음은 어땠을까?” 등 서로의 경험과 배움을 나눌 수 있는 의미 있는 질문을 만들었다. 그리고 팀별로 만든 다양한 질문들을 공유하고, 이 질문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4학년 학생은 “처음에는 질문을 만드는 것이 어려웠는데 글에서 중요한 핵심 낱말을 찾아서 질문을 만드니 별로 어렵지 않았다. 친구들과 질문을 만들며 생각을 나누니 책 내용이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온 것 같다.”라고 말했다.

 

6학년 학생은 “질문 만들기 활동을 하면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었던 것 같다.”라며 “앞으로 수업 시간에도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을 만들고 친구들과 함께 해답을 찾아나가는 활동을 계속해 보고 싶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진형대 교장은 "2024학년도 질문탐구동아리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질문과 토론이 일상화되는 수업 문화를 조성할 것이다. 학생들이 질문으로 배우며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