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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청도군과 울산 울주군 연결하는 운문터널 전면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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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종합

경북 청도군과 울산 울주군 연결하는 운문터널 전면 개통

427억원 투자, 10분 이상 단축, 년간 물류비용 300억원 절감

청도운문터널_개통-청도구간1.jpg
청도운문터널 개통-청도구간

 

경상북도는 국가지원지방도 69호선 경북 청도군 운문면 신원리에서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덕현리로 이어지는 총연장 2.4km 구간(터널 연장 1,930m, 폭 9.5m)을 12월 31일 00시 부터 전면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 도로는 경북 청도와 울산광역시 울주를 연결하는 운문고갯길(해발 700m)로 급경사와 도로폭 협소, 도로굴곡이 심하여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많았으며, 특히 겨울철 상습결빙으로 인한 교통두절이 빈번하여 지역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어 왔었다.

 

경상북도는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운문령 고개에 터널을 설치하기 위해 2015년 11월 공사를 착공, 5년간(2015~2019) 총 427억원(국비 404억원, 도비 23억원)을 투입해 2019년 12월 개통에 이르게 되었다.

 

청도 운문터널 개통으로 청도군 운문면 신원리에서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덕현리까지 주행거리는 기존보다 2.1km(4.5km⇒2.4km), 운행 시간은 10분(20분⇒10분)이 단축되어, 연간 물류비용 300억원 정도 절감으로 지역경제가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운문터널 개통은 많은 분들의 노력과 정성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특히, 국비예산 확보를 위하여 지역 국회의원의 남다른 노력이 있었고, 경북도지사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들과 건설사 관계자들이 불철주야 노력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운문령 고갯길이 터널로 바뀌어 경북 남부권과 울산지역 산업단지 간 산업물동량 수송원활로 물류비용이 절감되어 산업단지 분양 등 기업유치 활동에도 큰 도움이 있을 것이다”며 또한“운문사 및 운문댐 주변 관광객 유치로 지역발전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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