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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 신공항 용지 연내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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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대구·경북 신공항 용지 연내 확정

김영만 군위군수 시·도 지사 대구통합공항 신속 이행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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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진 (오른쪽)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대구경북 통합공항 이전사업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항 이전 사업 본격 속도

정부 발표, 이전사업비 8조원 합의

군위냐, 의성이냐…대구 통합 신공항 유치전 본격화


김영만 군위군수가 시·도 지사에게 대구통합공항 신속 이행을 촉구한 가운데 1년 넘게 표류해 온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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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 통합 신공항이 들어설 용지가 연내 확정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신공항 건설 공사가 진행될 수 있어 신공항 건설 사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2일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함께 대구시청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국방부와 이전 후보지 2곳에 대한 이전 사업비에 대해 최종 합의했다"며 "대구공항 이전 사업비는 8조~8조2000억원"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기존 공항 용지의 지가는 9조~9조2000억원으로 산출돼 개발 계획 수립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대구공항 이전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이전 사업비` 문제를 해결하면서 공항 이전 사업에 속도를 내게 됐다. 공군과 민간 공항이 함께 사용하는 대구공항 이전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진행되면서 국방부와 사업비 문제를 놓고 최종 후보지 선정에 난항을 겪어 왔다.

 

기부 대 양여는 대구시가 국방부에 군 공항을 지어주고 국방부로부터 현 용지를 넘겨받아 사업비를 충당하는 방식이다. 대구시와 경북도가 국무조정실 중재로 국방부와 이전사업비와 종전부지 가치에 합의한 것이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군공항(669만㎡)과 민간공항(17만5천㎡)을 팔아 신기지 이전사업비를 충당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이전사업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대구공항 이전 후보지는 지난해 초 최종 후보지 2곳(경북 군위군 우보면, 경북 군위군 소보면·의성군 비안면)을 선정한 후 지난 1년간 진척이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국방부와 이전 사업비를 합의하게 돼 대구시는 올해 말까지 최종 후보지가 선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권 시장은 "이전 사업비 문제가 해결된 만큼 이제 기존 용지 개발 청사진을 만들 계획"이라며 "현재 말레이시아 행정수도와 싱가포르 마리나베이를 벤치마킹한 수변 중심의 스마트시티 건설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지사도 "이전지 주변 지역 발전 계획과 신공항까지 도달하는 광역교통망 구축 계획 등을 수립하겠다"며 "대구공항 이전은 대구·경북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도 대구공항 이전 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정부 관계자는 "상반기에 이전 주변 지역 지원 방안을 심의한 뒤 주민공청회 등을 거쳐 후보지 2곳을 대상으로 주민투표를 할 것"이라며 "올해 말까지 최종 이전 용지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시는 이 절차가 마무리되면 신공항은 내년에 착공해 2025년 이전 사업이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따라 대구 통합 신공항 이전 터가 올해 안에 결정된다는 소식에 후보지인 군위군과 의성군이 들썩이고 있다. 두 지자체는 저마다 후보지의 장점을 내세우며 통합 신공항 유치전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군위군이 내세우는 가장 큰 장점은 접근성이다. 군위군은 현 대구 공항과 직선거리로 25㎞ 밖에 떨어지지 않았고, 공항운영으로 인한 소음피해 면적도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을 강조하며 공항 유치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군위군 공항유치 관계자는 대구 공항 이용객이 지난해 406만 명을 돌파했는데, 그 승객을 고스란히 유치할 수 있는 위치, 가장 접근성이 좋은 곳으로 신공항이 와야 된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의성군 공항유치관계자는 의성 후보지의 장점은 아주 낮은 산지이므로 개발하기가 아주 용이하고 이전 비용도 우보에 비해서 절감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군위와 의성군은 주민들을 상대로 신공항 설명회를 여는 등 공감대 형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와 함께 국방부와 대구시는 이전 주변 지역 지원계획 수립과정에서 주민들의 불편을 최대한 줄이고 내실 있는 숙원사업을 포함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함께 여러 차례 정부에 건의한 결과 국무조정실장을 위원장으로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과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 국방부차관의 4인 TF를 구성해 1월 29일 이후 여러차례 실무협의를 진행했다.

 

지난 3월 28일 회의에서 의견을 조정해 이같은 합의를 보았고 외위에서 돌아온 국무총리의 재가와 청와대 보고까지 거쳐 오늘 정부가 발표했다”고 그간 경과를 보고했다.

  

또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방자치박람회 때 문재인 대통령께서 대구공항 이전에 이전지역 지역민의 반대가 없느냐고 말씀하셨다. 이전후보지가 모두 인구 소멸지역이다. 군공항만 온다면 반대하지만 민간공항이 함께 오기 때문에 찬성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다. 반드시 군공항과 민간공항이 함께 옮겨와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도지사는 “특히 경북에는 공항 이전에 10조원 가까이 드는 대역사가 일어나고 인근에 신도시가 만들어지고 산업단지도 만들어지고 구미에서 생산된 물류가 새 공항을 활용할 수 있게 돼 경북 경제가 좋아지는 획기적 변화가 있을 것”이라 기대했다.  이유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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