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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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중앙초, 질문탐구주간 운영을 통한 학생 질문능력 신장영양중앙초등학교(교장 진형대)는 4월 셋째 주를 ‘생각의 힘을 키우는 질문탐구주간’으로 지정하여서 한 주 동안 전교생을 대상으로 질문탐구활동을 운영하였다. 이번 질문탐구주간은 좋은 질문을 만드는 방법을 깊이 있게 배우고 싶다는 학생들의 요청에 따라 계획되었다. 학교는 내실 있는 질문탐구주간 운영을 위해 교원 역량 강화 연수를 자체적으로 계획하여 운영한 바 있다. 질문탐구활동은 학생들의 참여와 활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교사들이 엄선한 그림책 5권을 활용하여 실시되었다. 먼저, 학생들은 예시 질문을 통해 질문의 세 가지 유형(바탕 질문, 궁금 질문, 새롬 질문)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선생님이 읽어준 그림책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만들어 게시판에 붙이고 다른 친구들이 만든 질문에 대한 생각을 써서 공유하는 활동을 하였다. 처음에 학생들은 단순하게 책의 내용에 관해 묻고 답하는 사실적 질문(바탕 질문)을 주로 만들었지만, 여러 날에 걸쳐 질문 만들기 활동에 지속해서 참여하면서 왜 그런지 질문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는 해석적 질문(궁금 질문)이나 새로운 상황에 대해 질문하며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얻는 적용적 질문(새롬 질문)을 만드는 등 의미 있는 변화를 보여주었다. 질문탐구주간의 마지막 날에는 전교생이 강당에 함께 모여 그림책 ‘슈퍼 토끼’를 읽고 질문을 만드는 시간을 갖고, 그림책에서 핵심이 되는 낱말을 찾거나 떠올려 보는 활동을 하였다. 학생들은 팀별로 그림책의 핵심 낱말을 찾아 정리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수해도 괜찮을까?”, “주인공은 왜 느리게 살고 싶었을까?”“다짐을 깨고 마침내 달렸을 때 주인공의 마음은 어땠을까?” 등 서로의 경험과 배움을 나눌 수 있는 의미 있는 질문을 만들었다. 그리고 팀별로 만든 다양한 질문들을 공유하고, 이 질문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4학년 학생은 “처음에는 질문을 만드는 것이 어려웠는데 글에서 중요한 핵심 낱말을 찾아서 질문을 만드니 별로 어렵지 않았다. 친구들과 질문을 만들며 생각을 나누니 책 내용이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온 것 같다.”라고 말했다. 6학년 학생은 “질문 만들기 활동을 하면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었던 것 같다.”라며 “앞으로 수업 시간에도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을 만들고 친구들과 함께 해답을 찾아나가는 활동을 계속해 보고 싶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진형대 교장은 "2024학년도 질문탐구동아리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질문과 토론이 일상화되는 수업 문화를 조성할 것이다. 학생들이 질문으로 배우며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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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성교육지원청, 영호남(의성-곡성) 교육 교류 워크숍 실시의성교육지원청(교육장 박명호)은 4월 15일~4월 16일 양일간 의성-곡성교육지원청 관계자 및 유, 초, 중, 고 교(원)감 등 50여 명이 2024년 영호남(의성-곡성) 교육 교류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의성과 곡성과의 교육 교류 실시 사업의 일환으로 금년에는 의성에서 곡성을 먼저 방문하여 더불어 성장하는 곡성 교육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 교류는 곡성교육지원청의 특색교육사업 및 미래교육지구 운영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 뒤 공간혁신 및 SW-AI 교육을 자랑하는 곡성고등학교를 방문했다. 이어, 의성-곡성의 교육가족이 학교급별로 모여 교육 교류의 방향 협의 및 미래교육과 관련하여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정보 교류, 지역과 학교가 소멸해 가는 위기 극복 방안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고 영호남의 교육 교류 네트워크 형성에 열정적인 시간을 가졌다. 박명호 교육장은 “영호남 교육 교류를 통해 화합과 상생의 미래교육 역량을 기르고, 행복 교육의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 학교, 교사, 학생으로 범위를 넓혀 이를 통해 두 지역의 교육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계속적인 논의가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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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도교육지원청, 상상을 생활 속에 실현하다경상북도청도교육지원청(교육장 이시균)은 지난 4월 9일(화) 오후 2시부터 청도학생미래교육관에서 제45회 경상북도학생과학발명품 및 제70회 과학전람회 군 예선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대회에서는 각 학교별 교내대회를 통해 선발된 학생 16명이 참가하였으며, 창의성, 탐구성, 실용성, 경제성, 노력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심사가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생활 속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한 과정을 설명하였으며, 심사위원들의 질의에도 성실히 답하며 적극적으로 대회에 임하는 모습을 보였다. 우수한 발명품을 출품한 학생과 지도교사에게는 교육장상이 수여되고, 이 중 학생발명경진대회 상위 3편과 과학전람회 1편이 경상북도학생과학발명경진대회 및 경상북도과학전람회에 청도군을 대표하여 출품하게 된다. 이를 위해 교육지원청은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시균 교육장은 “생활 속 작은 호기심에서 시작하여 발명품을 완성해가는 과학적 탐구를 통해 과정을 통해, 생활의 불편을 개선함은 물론, 미래를 대비한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해가길 바란다”라고 격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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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누리집 알리미 인공지능 GBee봇 오픈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15일 본청 누리집에 탑재된 모든 정보에 대해 간편하게 상담해 주는‘인공지능 GBee봇’을 오픈했다. GBee봇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이용자의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정제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최적화된 답변을 선별․제공함으로써 OPEN-AI보다 정확한 답변을 제공한다. 간편 상담 서비스는 경북교육청 누리집(http://gbe.kr)을 통해 만날 수 있으며, 별도 회원가입이나 앱 설치 없이 원하는 시간에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통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제공 서비스 영역은 직원과 업무 분담 안내, 민원 신청과 처리결과, 채용 공고와 합격자 발표 확인, 입학 관련 정보, 정보공개 청구와 처리결과, 검정고시 관련 정보 등 총 8개다. 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최적화된 답변 제공과 함께 실효성 있는 서비스를 위해 주기적으로 인공지능 학습데이터베이스 정제작업을 거칠 계획이다. 특히 법령 개정, 절차 변경 등 주요 정보의 변경이 있는 경우 관련 부서 검토를 통해 선제적으로 품질관리를 해 나갈 방침이다. 하반기에는 상반기 운영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답변 정확도를 높이고 학교 행정 자료 안내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인공지능 GBee봇을 통해 도민들의 궁금증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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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도 이서초, 고학년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이서초등학교(교장 최영환)는 4월 12일(금) 4~6학년을 대상으로 오전 9시 50분부터 12시 20분까지 경북마약퇴치운동본부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각 학년군별 교실 방문교육을 실시한 교육은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마약과 약물의 해로운 영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을 지키는 방법과 건강한 선택을 하는 법을 배웠다. 마약퇴치본부 강사님의 전문적인 지식과 열정적인 강의로 학생들은 마약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건강하고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한 자기보호 능력을 키웠다. 또한 학생들은 약물 오남용에 노출되었을 때의 대처 방법과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웠다 이서초등학교(교장 최영환)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을 계속 강화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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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주교육지원청 Wee센터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심층평가 유관기관 협의회 개최경상북도영주교육지원청(교육장 전태영) Wee센터는 4월 11일(목)에 영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담당자와 영주교육지원청 Wee센터 회의실에서 2024학년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심층평가 유관기관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지역사회의 유관기관들이 활발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전문적이고 유기적인 심층평가를 위한 의견들을 나누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2024학년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추진 계획을 안내하고, 전년도 심층평가 현황보고 및 사례발표, 올해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심층평가 실시방안 등의 논의로 진행되었다. 이광우 Wee센터장은“영주시 유관기관이 모여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보이는 관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개입,방향을 모색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라며“앞으로도 영주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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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항공고 항공산업기사 전국 최고 합격률 달성경북항공고등학교가 제4회 항공산업기사 시험에서 합격률 97%를 달성하며 다시 한번 항공 정비 분야 양성 교육기관으로서 두각을 나타냈다. 경북항공고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한 ‘2024년 제4회 국가기술자격 시험 항공산업기사’에 총 98명이 응시해 95명이 합격했다고 밝혔다. 경북항공고는 2019년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과정 평가형‘항공산업기사’ 자격 운영 기관으로 고교 최초로 지정돼 교육기준에 따라 이론과 실습으로 교육활동을 진행 중이다. 기존의 검정형 항공산업기사 자격증은 대학 이상의 학력에 5개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 돼야 합격한다. 이에 비해 과정 평가형 자격제도를 통해 실시 되는 고교생 항공산업기사는 내부 평가와 외부 평가를 1대1로 반영해 평균 80점 이상이 합격할 수 있다. 내부 평가를 통해 자격을 인증받으면 외부 평가에서 필답형과 작업형을 응시해 평균 80점 이상을 취득해야 최종 합격한다. 과정 평가형 항공산업기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지정하는 국가직무능력(NCS)의 학습 모듈 12개, 672시간을 모두 이수해야 외부 평가의 응시 자격이 부여된다. 지난해에도 99%의 합격률을 보여 4년 연속 높은 성과를 얻었다. 국내 최연소 항공정비사 양성기관으로서 기술자격과 항공산업기사 자격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도록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경북항공고등학교는 매년 70%가 넘는 높은 항공정비사 면장 취득률을 보이며 항공 정비 교육의 선두 주자로서 항공 정비 특성화고의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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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도교육지원청, 봄맞이 환경정화 봉사활동 실시경상북도청도교육지원청(교육장 이시균)은 5일(금) 청도 신평지, 중평지, 다로천 일원에서 환경정화 활동과 연계한 청렴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이번 봉사활동은 식목일을 맞이하여 자연보호 및 환경 보전 의식 고취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더불어 깨끗하고 맑은 청도교육지원청의 청렴 실천 의지를 널리 알리기 위한 청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실시되었다. 교육장을 비롯한 청 직원들은 활기찬 봄기운을 전달할 수 있도록 청사 내 꽃나무를 식재하였으며, 청렴 홍보띠를 두르고 청사 인근 및 다로천 일대의 쓰레기를 줍는 등 공직사회의 청렴한 문화 확산을 위한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시균 교육장은 “쾌적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 부패없고 깨끗한 청도교육을 만들어 가기 위한 실천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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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성교육지원청,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상반기 협의회 개최의성교육지원청(교육장 박명호)은 4월 9일(화) 오후 2시부터 의성 교육지원청 3층 중회의실에서 의성 장애 학생 인권지원단 상반기 협의회를 개최했다.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은 교육 현장의 장애학생 인권지원 활성화를 통해 인권보호와 인권침해 예방으로 장애학생의 행복한 학교 교육 실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연수 지원, 학생 및 가족 심리상담 및 성 인권 교육지원, 통합교육지원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의성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은 의성교육지원청, 군청, 장애인학부모회, 경찰서 등의 유관기관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이루고 있다. 이날 협의회는 2024년도 업무 보고 및 운영 방향에 대한 논의로 진행되었다. 정혜연 장애인학부모회 의성지부장은 “장애학생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장애학생이 성인이 되어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을 접목시킨 다양한 교육과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정보 공유가 필요할 것.”이라며 의견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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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주제일고, 대만 양명고 국제교류 초청 행사 진행영주제일고등학교(교장 최강호)는 본교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4월 8일 대만 타이페이 시 양명고등학교 초청 행사 및 영주의 다양한 문화 관광지 방문을 통한 국제교류 행사를 진행하였다. 이번 국제교류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됨에 따라, 몇 년간 추진이 어려웠던 대만과의 직접적인 국제교류 행사가 재개되었다는 데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영주제일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은 대만 양명고등학교의 학생들 및 교직원을 직접 만나봄으로써, 더욱 생생하고 깊이 있는 국제교류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4월 8일 오전에는 양명고등학교 학생들이 영주제일고등학교에 방문하여 환영식을 통해 양국의 문화를 교류하였다. 또한 두 학교의 학생들이 함께하는 미술 참관 수업을 통해 한국의 뷰티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활용한 활동을 통해 서로 더 친밀해질 수 있었다. 또한 오후에는 부석사 및 소수서원을 관람하며, 학생들이 영주의 역사 및 문화유산에 대해 더 높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영주제일고등학교 교장(최강호)은 “코로나로 인해 한동안 진행되지 못했던 오프라인 국제교류가 드디어 재개되어 매우 기쁘다.”라는 소감을 밝혔으며, “이번 국제교류를 통해 학생들이 또래의 대만 학생들과 소통하고 활동함으로써 문화와 언어 차이를 좁혀 가며 서로 친밀감을 형성하는 모습이 매우 보기 좋았다. 이 소통을 통해 서로의 문화와 역사를 몸소 체험하며 세상을 보다 폭넓게 바라보는 안목을 갖추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