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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손씻기는 감염병 예방 ‘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예방 마스크 착용 제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접촉자 자발 신고 격리

[기고]손씻기는 감염병 예방 ‘셀프 백신’이다

안동시 보건위생과장 보건학박사 김문년 인류 건강에 위협을 주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2019-nCoV)는동물과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바이러스이다. 그 중 사람 에게 전파 가능한 코로나 바이러스는 현재 6종이 알려져 있다.이 중 4종은 감기와 같은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이며, 나머지 2종은 각각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MERS-CoV)와 사스 코로나바이러스(SARS-CoV)로 알려져 있다. WHO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전파 전염력은 감염자 한 명당 1.4~2.5명에 달하고 치명률은 약 2.1%라고 밝혔다. 최근 외국에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환자의 세포에서 바이러스를 분리하는 데 성공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박쥐의 코로나 바이러스와 96.1% 유사하다는 사실과 세포에 침입할 때 접촉하는 단백질 부위가 SARS와 비슷하다는 사실 등이 밝혀졌다. 또 환자가 발생한 모든 나라에서 자국 진단법을 WHO 홈페이지에 공개하며 대응의 효율성을 높여 가고 있다. 감염병 발생 양상이 과거와 달라짐에 따라 감염병 대응과 유행 통제는 21세기 우리가 풀어야 하는 새로운 보건학적 과제이다. 지난 지카 바이러스(Zika V)유행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나라에서 발생한 새로운 감염병이 국내에 유입되어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감염병 유행에 대한 국가의 철저한 준비와 대응이 요구된다. 감염병은 병원체 전파를 통해 대규모로 확산될 수 있기 때문에 초동 대처가 중요하며 감염병에 대한 초기 대응은 신종 감염병에 대한 대응 준비를 하고 있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2015년 MERS유행 이전에도 2003년 SARS, 2009년 신종인플루엔자A(H1N1) 등 신종 감염병으로 인한 공중보건위기가 발생하였고 질병으로 인한 인명 손실과 함께 많은 사회적 비용을 치러야 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짧게는 2~7일, 길게는 14일이다. 바이러스가 무서운 건 다양한 변이와 복제능력 때문이다. 감기와 같은 호흡기와 소화기의 질환을 일으키는 RNA 바이러스는 사람의 몸에 침투되면 지속적인 변이를 거쳐서 사람에게서 사람으로 3차 감염이 가능한 새로운 변종이 나타나 몸은 스스로 방어할 수 없게 된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예방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국민 감염예방 행동 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다. 마스크 착용,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하고, 특히 손 씻기는 최상의 예방법이다. 손은 감염성 질환을 유발하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눈, 코, 입 등으로 옮겨 심는‘메신저’역할을 하므로‘깨끗한 손’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는 손 씻기를 ‘셀프 백신’으로 부르며 최고의 감염병 예방법이라고 권하고 있다.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독감 환자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최대 6명에게 전파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스크를 착용할 때에는 얼굴에 밀착되도록 하고 얼굴을 긁거나 코를 비비기 위해 마스크 아래로 손을 넣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이미 SARS와 MERS 같은 유행병을 경험한 바 있고, 국가적으로도 강력한 대비책이 갖춰져 있어 개별적으로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지킨다면 과도하게 불안해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무증상 상태에서도 전파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손을 깨끗이 씻어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외출 시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확산 방지와 지역사회 전파 조기차단을 위하여 확진환자의 증상발생 기간 중 확진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후 14일 이내에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나타난 자는격리조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자발적인 신고(1339 또는 보건소)가 중요하다. 그리고 정부는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신종 감염병 유행 대비와 대응을 위하여 국가 간 바이러스 유전자를 공유하고, 감염병 예방법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현재로서는 3, 4차 감염 가능성을 여전히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경제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안전에 총력을 기울려야 할 것이다.

[발행인 칼럼] 기자(記者)! 협…

“너도 기자, 나도 기자” 군위군청 출입기자 120여 명

[발행인 칼럼] 기자(記者)! 협박의 수단인가?

이유근 대기자 현재 군위군청에 출입하는 기자수가 무려 120여 명이고, 보도 자료를 내보내는 곳은 200여 군데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몇 몇 신문사를 제외한 나머지기자 대부분이 본래의 생업에 종사하면서겸직 등이 가능한 일명 주재기자들이다. 군위군청 공무원은 500여 명이고, 인구는 겨우 2만 5천 여 명에 불과한 아주 작은 군(郡)이다.어느 날 “너도 기자 나도 기자”라고 한다. 이 기자(記者)(?)들이 하는 일은 일부를 제외하곤 거의 대부분이 군청의 홍보자료를 그대로 옮겨주는 역할을 주로 하며, 군청의 광고 수주 등에 따라 일정 부분 본사로 부터 수당 등을 받고, 몇 개 신문사를 제외한 나머지 기자는 대부분 급여는 없다. 광고 영업을 겹들여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심지어 어떤 기자는 각종 건설현장과 관내 업체 등을 돌아다니면서 신분(?)을 과시하며 작은 위법 행위를 꼬투리 잡아 돈을 뜯어내거나 괴롭힘을 주는 기자도 있다고 한다. 또한 관공서의 각 부서를 수시로드나들면서 별의별 트집을 잡아 자료요청을 강요하며 담당공무원등을 윽박지르고 괴롭힘을 주기도 한다. "00신문 000기자”인데 “기사를 내겠다.”고 한다. 일명 사이비 기자다. 언론의 자유가 보장된 나라이지만 언론의 책임 또한 막중하다. “기사를 내겠다.”고 하는 것은 엄연한 협박에 해당된다. 그리고 이와는 반대로 편향된 시각과 자기모순과 자기도취(自己陶醉)에 빠진 나머지 관청(官廳) 등에 아첨하며 사리사욕을 채우며 살아가는 기생충 같은 기자도 있다. 기자는 진실을 드러내는 사람이어야 한다. 언론이나 기자라는 직업을 협박과 공갈의 수단으로 삼아서도 안 되며, 더구나 개인의 이익을 챙기는 수단으로 삼아서는 더더욱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런잘못된 기자들의 행위는 열심히 본연의 임무에 충실한 언론인과 기자들의 명예에 먹칠을 하는 격이 된다. 하루빨리 사라져야 할 적폐(積弊) 대상이기도 하다. 언론 자유가 보장된 나라에서 기자라는 직업 선택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자라는 직업은 고달프고, 힘들며, 외로운 길이기에 결코 뽐내거나 으스대는 직업이 아니다.협박과 강요로 돈을 챙기는 직업은 결코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기자가 최우선으로 충성해야 할 대상은 권력자가 아닌 일반 군민이다. 기자들은 바로 군민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대신 확인해 알려줘야 할 의무를 지닌 사람들이다. 진실을 군민에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책임도 따르기 마련이다. 관공서 또한 비판적인 언론과의 관계는 마지못해 하는 '적과의 동침'이라 할 수 있다. 공직자 역시 ‘공무원이 맑으면 나라가 맑아진다.’ 라는 말이 있듯이 모든 업무 수행에 청렴을 최우선으로 삼아 사이비 기자로 부터 당당히 맞설 수 있고, 자유로워야 한다. 정부기관 역시 홍보비로 입막음 하는 관행은 과감히 철폐(撤廢)해야 한다. 때론 언론인, 기자들은 폭로기사나 본인들에게 불리한 기사 등을 올리면 수많은 분노의 메시지와협박, 조롱 등을 받을 때도 있다. 그러나 언론의 사명만큼은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는 게 군위 군민들의 대부분 생각이고 바람이다. “군위에 홍보지는 있어도 신문은 없다”라는 어느 주민의 말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본인 역시 자성(自醒)의 계기로 삼을 것이다.

[기고] 수사구조개혁의 수혜자는 …

[기고] 수사구조개혁의 수혜자는 국민

경산경찰서 수사과 지능범죄수사팀장 이재국 수사과에서 재산과 관련된 범죄를 수사하다 보면 의외로 단순한 곳에서 해답을 가져온다. 재산범죄의 핵심은 자금의 흐름이고, 그 자금을 따라가다 보면 최종적으로 수혜를 본 자가 사건의 열쇠를 가진다. 수사의 구조가 개혁되면 최종적으로 수혜를 보는 자는 누구일까? 바로 그 수혜자는 국민이고, 국민들이 이 개혁의 열쇠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사법경찰관이 1차적 수사종결권을 갖도록 하면 경찰에 막대한 재량을 부여하여 국민 인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주장은 수사종결권이 목적하는 바를 오해하는 것이다. 경찰에 수사종결권을 부여하는 이유는 형사사법 절차 내 국민의 절차적 고통을 감소시키기 위해서이다. 평범한 사람들은 형사 절차에 연루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엄청난 고통을 받는다. 이때 경찰에 부여된 1차적 수사종결권은 불필요한 이중조사를 방지하고 형사 절차에서의 조기 해방을 가능하게 하여 형사사법 수요자인 국민의 편의를 도모하는 장치가 된다. 불필요하게 많은 사람을 범죄자로 양산하지 않는 측면에서 활용되는 훈방권은 실무상 필수적이고, 이에 대한 명확한 법률적 근거를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개정안은 수사종결권의 제한 조치 방안 또한 명확히 해두고 있다. 수사가 종결되면 고소인 등 사건관계인에게 그 취지를 통지하고 이의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므로 경찰 단계에서부터 정성을 다하는 친절한 수사종결권 행사가 이루어질 수 있다. 다만 이의신청 시 즉시 검찰에 사건을 송치하도록 하는 것보다 경찰 내부 이의절차를 통해 스스로 재수사한 후 과오를 시정 하는 방향을 택함이 종결권 부여 취지에 부합할 것이다. 수사구조개혁의 핵심은 기관 간‘견제와 균형’의 실현이다. 따라서 현재 신속처리안건 개정안의 구체적인 내용은 수사권과 기소권이 각기 다른 기관으로 분리되어 단계마다 선행절차의 불법과 과오를 걸러낼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또한 수사 절차 내 피의자 인권 보호는 검찰 지휘를 통해서가 아니라 변호사 참여의 확대 및 실질화, 법원의 영장 발부 요건 강화 등의 방법으로 보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수사구조개혁의 목적은 형사사법구조 내에서의 민주화 실현이고, 그 혜택은 국민에게 돌아가야 한다. 현재의 수사구조개혁 추진은 이전 정부들의 개혁 추진과는 출발선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국민들은 수사구조개혁을 찬성하고 있다. 수사구조개혁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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